자동차 유리의 검은색 동그란 점은 무슨 역할을 할까?
내 자동차 전면 유리에 붙어있는 동그란 점은 무엇일까요?
자동차 전면 유리창을 보면 테두리에 검은색 동그란 점이 붙어 있죠. 특히 백미러 주변에 넓게 밀집되어 있는걸 볼 수 있는데요. 왜 이런걸 붙여 놓았을까요.
아무것도 아닌거 같지만 이 점들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무늬를 프릿이라고 합니다.
프릿은 자동차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전면 유리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접합유리를 사용합니다. 접합유리는 유리 2장 사이에 폴리비닐 부티랄(PVB) 필름을 넣고 고압과 고온으로 접찹하는데요. 이 유리를 차체에 접착할 때 유리 표면이 매끄럽기 때문에 잘 붙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자동차에 유리를 끼기 위해서 금속 트림을 했었는데 1950년대부터 금속 트림 대신 접착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리 표면의 가장자리에 액상 세라믹 도료를 칠한 후 벗겨지는 것을 막기 위해 열처리하고 강화시킨 것이 프릿입니다. 그래서 차량 유리가 직사광전에 노출되어 뜨거워져도 접착력을 유지해 줍니다. 프릿은 유리 속에 열처리된 세라믹 페인트여서 겉에서는 긁어도 긇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프릿의 모양이 변하지 않게 해주는게 프릿의 물방울 무늬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백미러 주변에 넓게 해 놓은 이유는 무슨 이유일까요?
이는 프릿이 선바이저 역할을 해 주기 때문입니다.
프릿이 운전자의 분을 보호해주고 자외선을 97%까지 차단해 눈부심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물방울 각각이 열 분포를 고르게 만들고 온도에 의해 상이 왜곡되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또 백미러 주변에 설치된 블랙박스가 열을 받아 고장나는 걸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네모도 아니고 동그랗게 했을까요?
여기에는 3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점이 클 수록 운전자에게 방해가 됩니다. 점들의 크기를 최적화 해서 최대한 주행중 방해가 없도록 설계된 것이죠. 두 번째는, 미학적인 즐거움(aesthetically pleasing)입니다. 네모나 각진 도형보다는 아무래도 동그란게 이뻐 보이지 않나요?
마지막 이유는, 뒤틀림 방지입니다. 유리창은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굴곡져 있습니다. 원형 프릿을 붙임으로써, 뒤틀림이 없게 해 열이 고르게 전달되도록 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