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최근 유산균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몇년전 대장암 내시경을 받은 후 의사를 면담한 자리에서 유산균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유산균을 먹으면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지, 효과가 있다면 어떤 유산균을 추천하고 싶으신지 등
의사가 말하기를 '안 먹는것 보다는 좋겠지만 대장암 예방효과는 특별히 없다'며, '그래서 특별히
추천하고 싶은 유산균도 없다'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그래도 안 먹는것 보다는 좋다고 하니까 꾸준히 섭취하는게 좋기는 하겠죠.
문제는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유산균을 그냥 섭취하면 대부분 위에서 강력한 위산에 죽고 맙니다.
일단 장까지는 무사히 도달하여야 장에서 죽이 되든, 밥이 되든 할 거 아닙니까?
또 유산균을 많이 섭취한다고 좋은 것도 아닙니다. 복부 팽창과 설사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서울대병원 연구에 의하면 유산균 음료는 섭취시기와 시간에는 상관이 없답니다. 꾸준히 섭취하는게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특히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은 장 속에 있는 유익한 균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매일 신선한 요구르트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유산균을 섭취하면 강한 위산에 의해 대부분 죽고 맙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 유산균을 섭취하려면 우선 맹물을 마셔서 위의 산도를 떨어뜨린 후 마시는게 좋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유산균만 포함되어 있는 것은 없습니다. 플레인 요구르트라도 과당이나 인공감미료 등이 첨가돼 있고 요구르트 중에는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당 함량을 높인 제품도 많습니다.
김치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다른 유산균에 비해 위산에 강하기 때문에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는 비율이 높다고 하며, 국물이 많은 백김치의 경우 국물에 더욱 많은 양의 유산균이 함유돼 있어 많은 양의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채소는 유산균이 장 속에서 더 자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